교육열을 엿볼 수 있는 단편이기도 하다.
이와 같이 扃堂은 본래 고구려 사람들의 풍습이 書籍을 사랑하며 민가나 목축업자의 집도 각각 마을에 큰집을 지어서 만든 학교이며 扃堂의 정도는 마치 서양 중세의 수도원 학교나 승원 학교와 같이 초등학교 정도로부터 대학 정도까지를 겸한 학교였
교육과정을 겸한 학교로 일반 평민과 지방 부호들의 미혼 자제를 수용하여 교육시킨 지방의 학교였다. 교육내용은 독서와 활쏘기를 비롯하여 5경(五經), 사기(史記), 한서(漢書), 후한서, 삼국지(三國志), 문선(文選) 등이 읽혔다.
이곳에서는 화랑도와 마찬가지로 교육기관인 동시에 군사적 기능도 수행
교육조직을 만들어 공부하게 되었다.
조선조 말까지의 학습 내용은 유학이었는데 중앙 회시의 출제 내용이 모두 유학을 벗어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고구려의 태학과 경당을 비롯하여 삼국시대부터 유학을 중심교육내용으로 삼는 교육제도를 수립한 이래, 통일신라시대와 고려를 거쳐 조선왕조를
교육의 시작
교육사적 의의
: 우리나라 기록에서 볼 수 있는 학교교육의 시초, 한국 유학의 기원
설립 목적
: 귀족자제 대상, 관리의 양성
교육내용
: 유교의 경전인 오경과 삼사가 주류
고등교육 정도의 관학
고구려의 경당사학의 시초
: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까지를 겸한 사
교육의 시작
- 교육사적 의의 : 우리나라 기록에서 볼 수 있는 학교교육의 시초, 한국 유학의 기원
- 설립 목적 : 관리의 양성 → 상류계급의 귀족자제들이 입학함
- 교육내용 : 유교의 경전인 오경과 삼사가 주류
- 고등교육정도의 관학
② 경당 : 사학의 시초, 초등교육에서 고등교육까
교육
고려에서 설립하는 학교는 국자감, 학당(동서학당), 향교가 있다.
첫째로 국자감은 당나라 국자감을 모방한 것이며 종합대학의 성격을 갖고 있다. 신분에 따라 입학 자격을 엄격히 제한하고 있으며, 외족의 침입과 교관인 관학자의 무성의와 실력 부족으로 인해 사학의 개설로 부진하였
사학
-십이(공)도:12개의 사립교육기관, 고등교육기관으로 국가가 감독을 함, 고려의 문교와 유 학교육에 지대한 공적을 남겼다.
서당
-일반민중의 교육기관으로 사립초등교육기관이다,(고구려 경당에서 기원)향선생이 있었고 부락민들의 비교적 자치적인 운영이었다.
* 고려의 과거제도와 교육